낙상사고 예방법
머릿말낙상사고 예방법
날이 추워지면 고령자들이 가장 많이 겪는 사고는 바로 낙상입니다.
낙상은 밑으로 떨어지는 것을 뜻하는데 계단이나 의자 등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져서 발생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부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낙상사고가 휴유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주로 발생하는 낙상사고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낙상사고 원인
낙상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근력이 저하되거나 인지기능이 저하 될 경우,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 또는 어둡거나 미끄러운 환경에 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고령자들에게서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게 좋습니다.
낙상으로 넘어지거나 미끄러지게 되면 보통 손으로 바닥을 짚게 되는데 이때 손목이나 팔꿈치 등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반면 엉덩이로 넘어지는 경우 고관절이나 엉덩이 관절 등이 부러지면서 추후 이것이 더 큰 휴유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낙상사고 예방법 1
각종 휴유증을 유발하는 낙상사고 예방법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근본적인 낙상사고 예방법은 겨울철 외출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낙상사고를 당한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눈이나 비가 오게 되면 노면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쉽게 미끄러지고 낙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날이 좋지 않을때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낙상사고 예방법의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낙상사고 예방법 2
낙상사고 예방법은 길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위를 잘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걸어가면서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한눈을 팔지 않아야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낙상사고 예방법으로 걷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날이 춥다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다가 넘어지게 되면 크게 다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걸어다닐때 가급적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낙상사고 예방법으로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신어야 겠습니다.
운동화나 등산화 같이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신어 걷는데 불편하거나 위험함이 없도록 하는 것도 낙상사고 예방에 중요합니다.
오늘은 낙상사고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낙상사고 예방법을 숙지하시고 깊어지는 겨울, 낙상사고 없이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