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육아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

반응형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

 

처음 아이를 키우다 보면 모르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현재 내 아이가 발달과정에 맞게 잘 자라고 있는지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차이가 큽니다. 남들보다 빠른 아이가 있는 반면 조금은 천천히 배워가는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마다 자신만의 페이스가 있기 때문에 부모는 믿고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각 발달시기에 나타나야 할 사항들이 확인되지 않거나 발달이 너무 느린 경우에는 꼭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로 그렇습니다. 천천히 목을 가누는 아이도 있지만 만약 너무 발달이 느리다면 척추나 다른 부분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언제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인지를 먼저 알고 계셔야 겠습니다. 

 

목차

 

1. 신생아 발달과정

2. 신생아 목가누기 운동

 

 

신생아 발달과정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보통 2~3개월차부터 그 조짐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2~3개월 신생아

 

신생아 2~3개월 차가 되면 아기는 엎드리고 있을 때 머리를 좌우로 돌리려고 노력을 합니다.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려고 노력하는데, 목에 힘이 있는 아이들은 소리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목에 힘이 없는 아이들은 고개를 숙이며 바닥에 얼굴을 부딪히게 됩니다.

 

 

3~4개월 신생아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3~4개월때 입니다. 이미 수많은 고개 돌리기 연습이 된 아기들은 소리가 나는 쪽으로 얼굴을 돌려 쳐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쳐다보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이 집중하고 있거나 재미없는 소리라고 느끼면 쳐다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4개월부터 목가누기가 가능하며 조금 천천히 성장하는 아이의 경우 보통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6개월 정도가 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보통 3~4개월 때가 평균이지만 6개월까지도 신생아 목가누기 연습이 계속됨을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신생아 목가누기 운동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에 아이가 목을 잘 가누지 못한다고 조급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목가누기는 목과 허리, 등 근육이 충분히 발달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부위를 키워주는 운동을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신생아 목가누기 운동을 터미타임 자세라고 부릅니다. 이 자세는 아기가 엎드려 있으면서 목과 허리의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터미타님 운동이라고 하지만 신생아에게 너무 과하지 않게 놀이로써 함께 하면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도 빨라질 수 있습니다. 

 

 

터미타임 자세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를 엎드려 놓습니다. 그러면 신생아가 알아서 고개를 들며 버티는 운동을 합니다. 처음에는 5초, 10초 버티기로 시작합니다. 아이가 점점 잘하게 되면 점차 시간을 늘려가면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너무 힘들어 하거나 싫어한다면 억지로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들에 따라 성장 속도는 다 다릅니다. 신생아 시기에 빨리 자라는 아이도 있고, 아동 시기에 급 성장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신생아 목가누기 시기를 천천히 기다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