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 차이점
안경을 쓰는 분들은 불편함을 느낄때가 많습니다. 요즘같이 하루종일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는 안경에 김이 서리면서 앞이 안보이기도 하고, 더운 여름에는 땀으로 안경이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경이 없으면 온 세상이 뿌옇게 보이는 것도 여간 불편합니다.
세상을 꼭 밝게 볼 필요가 있냐며 일부러 안경을 쓰지 않는다는 연예인들도 있지만, 사실 불편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시력교정술을 고민합니다. 저 역시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라식이나 라섹을 통해 시력을 교정한 걸 보고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둘다 시력교정을 위한 방법이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라식과 라섹 차이점에 대해 비교해보았습니다.
라식이란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눈에 있는 각막을 레이져로 얇게 자른 후 그 부분을 걷어낸 뒤 각막 안쪽에 있는 부분을 깍아냅니다. 그 후 다시 각막을 덮어주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시력이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비교적 짧으며 통증도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는 것과 개인의 각막 두께나 상태에 따라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각막이 너무 얇거나 표면이 울퉁불퉁하다면 라식은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도 상담을 받은 적이 있는데 각막의 주름때문에 교정이 힘들다는 진단을 받기도 했습니다.
라섹이란
각막의 표면을 벗긴 뒤에 각막의 조직을 깍아내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비슷해 보입니다.
평균적으로 비교해보면 회복기간이 오래 걸리고 통증이 심하거나 오래갑니다. 하지만 외부 충격으로부터 비교적 강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라식과는 다르게 각막의 상태나 두께와 상관없이 누구나 교정을 할 수 있으며, 각막이 상대적으로 두꺼운 경우에는 차후 여러번 재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라식과 라섹 차이점
라식과 라섹 차이점은 회복 기간과 통증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라식은 통증이 적고 시력회복이 빠른 대신 본인의 각막 상태에 따라 시술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라섹은 통증이 많고 회복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보다 안전하고 횟수나 상태에 상관없이 교정이 가능합니다.
통증과 회복 기간 등 라식과 라섹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라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시술 후에는 회복까지 일상생활이 제약을 받기 때문입니다. 회사원들은 휴가를 몇일 내야하고 가정주부라고 할지라도 눈의 통증때문에 몇일은 앞을 보지 못해 꼼짝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회복기간이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통증도 진통제 등을 통해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각막 상태와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둘 중 더 알맞은 시력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관리법
라식과 라섹 차이점을 비교하여 시력 교정을 하신다면 이후 눈 관리에도 더욱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용기를 내어 시력 교정을 했더라도 사후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시력이 다시 저하되거나 눈 건강이 더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시력교정을 받은 후에는 눈이 매우 약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상처가 생기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되도록 눈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서 물이나 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분간 세수를 하거나 자외선 노출이 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집에서도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눈을 감고 회복이 될 때까지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작용
시력교정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시술이든 부작용은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야간에 빛번짐 현상을 겪거나 각막이 혼탁해지는 현상, 안구건조증, 근시퇴행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야간 빛번짐이나 안구건조증은 시력교정술을 한 많은 분들이 겪는 현상이기 때문에 꼭 미리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교정 후에는 밤에 운전을 하거나 밝은 곳을 보면 빛이 번져보이고 심할 경우 눈이 시리기도 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안약을 수시로 넣는 분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교정을 받았지만 몇년이 지나면 다시 시력 저하를 겪는 분들도 많다고 하기 때문에, 시력 교정이 꼭 편안하고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라식과 라섹 차이점과 관리법, 부작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