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안내 (경기도 포함, 저소득층, 실업자, 아동, 차상위)
코로나 19로 경제난이 심각한 요즘, 정부에서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1차와 다르게 선변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2차 재난지원금 대상
2차 재난지원금은 여러차례 회의와 협의 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을 먼저 돕자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전국민이 다 받았던 지난 1차 재난지원금과 비교해보면 이번 2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피해업종 및 취약계층에 속한 국민들이 될 에정입니다. 저소득층이나 차상위 계층, 소상공인, 실업자 등이 여기에 포함되겠습니다. 또한 아동(초등학생)도 포함 예정인데,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가 있는 가구도 대상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아동특별돌봄지원과 비대면활동 뒷받침을 위한 통신비 지원 등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도 제공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 소상공인 : 집합금지 12개 고위험시설 중 일부 업종 우선 지급됩니다. 매출 급감도에 따라 지원금은 차등 지급될 예정이며, 현금 지원 외에도, 금융이나 세제 혜택도 논의 중에 있습니다.
- 고용 취약계층 : 특고 노동자인 방문 교사, 학원 강사, 방문판매원, 학원버스 기사 등과 영세 자영업자, 무급 휴직자 등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4인가족 최대 200만원 지급 예정입니다.
- 저소득층 :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포함됩니다. 긴급생계비 지원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아동 가구 : 초등학생이 있는 가구에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중학생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지켜봐야 겠습니다.
▶▶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2차 재난지원금 신청은 추석 이전에 진행될 것 같습니다. 금액은 업종에 따라 달라질 예정인데, 아직은 논의가 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공식화된 부분은 선별지급을 하겠다는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대한 부분이며, 신청방법 및 지원금액은 논의를 통해 추후 발표될듯 합니다.
▶▶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2차 재난지원금을 경기도는 처음 전 국민을 다 주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선별 지급으로 방향이 확정되며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대상의 선별 기준을 어느 시기로 잡느냐에 따라 지원금 수령 여부가 결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어쩔 수 없이 가게를 오픈한 소상공인 같은 경우 지급 대상이 되지 않고, 코로나 영향은 그대로 받고 있어 불만이 속출 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과연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어떤 방향으로 결정이 날련지 궁금해집니다.
요약 정리
2차 재난지원금 대상
저소득층, 차상위, 소상공인, 실업자, 아동(초등가구)
2차 재난지원금 신청
9월말 이전
2차 재난지원금 금액
4인가구 최대 2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