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만들고 남은 커피 찌꺼기를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커피 찌꺼지 활용 방법이 많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커피 찌꺼기 활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1. 방향제로 사용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방법 첫번째는 습기 및 냄새 제거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루를 천이나 티백 등에 넣어 냄새가 나는 화장실, 주방, 냉장고, 신발장, 옷장 등에 넣어두면 퀴퀴한 냄새를 잡고 은은한 커피향을 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습기가 있는 곳에 놔두면 제습 효과 기능도 있습니다. 다만 사용할 때는 가루를 완전히 말려 사용해야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기름때를 제거합니다.
평소 잘 지워지지 않는 주방의 기름때 제거에 커피 찌꺼기 활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이 냄비나 프라이팬, 그릇의 기름기를 녹여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가스레인지나 싱크대 등 각종 주방용품을 청소할 때도 활용하면 깨끗하게 묵은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벌레를 퇴치합니다.
커피 가루가 벌레를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여름 철에는 개수대나 쓰레기통 주변에 날파리 등 작은 벌레들이 잘 생기는데, 이때 커피 찌꺼기를 뿌려놓거나 주변에 놔두면 커피 향을 싫어하기 때문에 벌레들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4. 각질을 제거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으로 피부 각질 제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가루를 각질이 있는 부위에 살살 문지르거나, 요구르트 및 꿀 등과 섞어 얼굴에 발라주면 좋은 팩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가 피부의 묵은 각질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5. 비린내를 제거합니다.
생선 요리를 할 때 비린내를 잡는 용도로 커피 찌꺼기 활용방법을 이용합니다. 잡내가 나는 육류 요리에도 가루를 조금 넣어주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6. 녹을 방지합니다.
철로 된 제품들은 아무리 잘 관리해도 시간이 지나면 녹이 슬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커피 가루를 표면에 살짝 문질러주면 가루 속의 성분이 녹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녹이 생겼을 때는 커피 찌꺼기 활용방법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녹 부분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7. 화분에 사용합니다.
커피 찌꺼기 화분 비료로 사용하는 법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각종 영양소에 화초에 작용하기 때문에 분갈이를 할 때 흙에 가루를 조금 넣어주면 커피 찌꺼기 활용법으로 매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