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컴퓨터, 휴대폰 활용

HDMI1.4와 HDMI 2.0 차이점

반응형

본 포스팅은 HDMI 1.4와 HDMI 2.0 중 어떤 것을 사야 할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기 쉽게 둘의 차이를 정리한 글입니다. 초보자들도 이 글을 읽으면 HDMI1.4와 HDMI2.0 차이점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차

  HDMI 케이블이란

  HDMI1.4와 HDMI2.0 차이점

    요약정리

    함께보면 좋은글

 

 

HDMI 케이블이란 

2002년부터 사용되어 온 HDMI케이블은 영상 및 음성 통합형 단자를 가리킵니다. 주로 컴퓨터나 TV 등 화면을 연결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모니터나 티브이를 연결할 때 영상과 음성을 각각 다른 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 선은 사다리꼴 모양의 케이블을, 음성은 동그란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고화질의 콘텐츠가 생겨나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영상과 음성을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일체형의 케이블이 생겼는데, 이것이 바로 HDMI케이블입니다. 따라서 HDMI 하나만 연결해도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HDMI케이블

 

 

HDMI1.4와 HDMI2.0 차이점

기술이 발전하면서 HDMI 케이블의 버전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HDMI1.4와 HDMI 2.0 차이점은 간단하게 말하면 버전의 차이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더 고화질의 영상과 좋은 음질의 음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도 높아지는 만큼 무조건 높은 버전을 사용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HDMI1.4와 HDMI2.0 차이점은 지원하는 영상의 해상도가 다릅니다.

  • HDMI 1.4 : 4K, 30 fps 재생, 음성 출력 불가능
  • HDMI 2.0 : 4K, 60 fps 재생, 음성 출력 가능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1.4와 2.0, 2.1이 있습니다. 모두 4K를 지원하지만 재생할 수 있는 프레임의 차이가 다릅니다. 또한 음성과 영상의 동시 출력 여부도 다릅니다.

 

만약 평소 고화질의 영상을 즐겨보고, 음성까지 한 번에 연결을 원한다면 2.0이나 2.1 버전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음성 출력은 필요 없고 영상 전송만 원할 경우에는 1.4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모니터
HDMI1.4와 2.0차이점

 

또한 이때 주의할 사항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나 노트북, TV, 모니터 등이 HDMI 2.0 이상을 지원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상위 버전의 케이블을 구매했어도, 막상 해당 제품이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요약

HDMI 2.0 버전을 사용하면 가장 알맞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사진파일 용량 줄이는 법 [PC, 핸드폰]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백신예약 방법

반드시 지워야할 중국앱 리스트

메타버스 관련주 TOP 5

 

이상으로 HDMI1.4와 HDMI2.0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