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오십견 증상

반응형

 

오십견 증상

 

나이가 들면 어깨 관절의 통증인 오십견이 나타납니다. 오십견의 명칭은 동결견이라고 하는데 보통 50대 나이에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오십견이라고 더 많이 부릅니다. 하지만 오십견이 결코 50대에서만 타나나는 것은 아닙니다. 오십견 원인과 치료방법이 밝혀진 바는 없지만 최근에는 40대 이전이나 60대 이후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연령대만의 질환이라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오십견은 어깨의 윤활 주머니가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만성 어깨 관절의 통증과 움직임 제한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부상을 입은 것도 아닌데 특별한 이유 없이 관절 운동이 어려워 지고,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회복되어 증상이 낫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오십견의 회복 시간은 비교적 오래 걸리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이후에도 어깨 운동의 제한이나 일상 생활에 제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십견 증상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춰 오십견 치료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오십견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은 어깨 쪽의 통증과 움직임이 어려워 지는 것입니다. 오십견 초기이거나 후기일 경우에는 움직임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통증이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십견이 심할 경우에는 팔을 조금만 움직이거나 위치를 바꾸는 것조차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의 제약을 받기도 합니다. 

 

 

오십견 증상

1.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가 줄어듭니다.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집니다. 팔을 어깨 위로 올리기 어려워 집니다.
일부러 움직이려 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2.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특별한 통증은 없습니다.

특별한 외상이나 자극적인 활동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3. 방사선 소견에 골다공증 말고 특별한 소견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별한 내상도 없습니다.

 


 
4. 혈액 검사에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5.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6.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1~2년 후에 회복이 됩니다.


7. 40세~60세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오십견 증상을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1. 초기

오십견 증상이 막 시작한 시기에는 가벼운 통증과 함께 손을 목의 뒷부분으로 올리거나 만지는 것이 어려워 집니다. 상의의 단추를 채우거나 머리를 빗는 것 같은 평소에 해오던 행동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팔을 위로 올리려고 하면 통증이 동반됩니다. 오십견 증상 초기에 통증이 가볍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집니다. 보통 오십견 증상으로 인한 초기 통증은 3개월 정도 된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 2. 중기

오십견 증상 중기는 3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기간입니다. 이때는 오십견 증상 초기때에 비해 오히려 통증은 줄어듭니다. 하지만 어깨나 팔을 움직이는 것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도 있으며, 특정 행동은 아예 할 수 없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통증이 완전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오십견이 다 나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3. 후기

12개월 이수부터는 오십견 증상 후기에 포함됩니다. 주로 12개월부터 18개월 정도까지에 이에 속합니다. 오십견 증상의 대표인 통증은 이 시기부터 약해지거나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깨를 움직일 때 여전이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개인의 차이에 따라 팔을 움직이는 것이 나아질 수 있고 점점 증상이 회복되어 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계속적인 관리와 오십견 치료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알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은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후유증이 남거니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일생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십견 증상이 심하다면 물리치료나 스트레칭, 충격파 치료, 약물 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오십견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인기있는 글

 

- 아로니아 효능

- 무료사주 사이트

- 돼지 꿈해몽

- 족저 근막염 치료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