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정보

아기 배변훈련 방법 언제부터 기저귀 떼는 시기

반응형

 

 

여름이 다가오면서 기저귀 떼기 및 배변훈련을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아기 배변훈련 방법과 기저귀 떼는 시기에 대해 정리해드립니다. 

 

배변 훈련중인 아이
아기 배변훈련 언제부터

 

  아기 배변훈련 방법

 

보통 아이가 두 돌에서 세돌 사이에 슬슬 배변훈련을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저 역시 조금 늦었지만 이번 여름에는 둘째의 기저귀 떼기에 도전하려고 노력 중인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아직 아이가 준비가 안된 것인지 아니면 내가 잘못된 방법으로 배변훈련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어서 오늘은 아기 배변훈련 언제부터 해야 하는지와 배변훈련 방법을 정리해드립니다. 

 

 

 

 

 

  아기 배변훈련 시기

 

아기 배변훈련 언제부터 해야할지에 대한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발달 상태에 따라 조금 빠르게 시작해서 성공할 수도 있고 때로는 많이 기다려주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답은 할 때가 되면 다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생후 18개월 전후부터 기저귀 떼는 시기로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빠른 아이들의 경우 자신의 의사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요의를 느끼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저귀 떼기를 일찍 할 경우 기저귀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막을 수 있고, 외출 시 짐의 부피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밖에서 기저귀 교환대나 수유실을 찾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에는 자주 화장실을 찾아서 귀찮기는 하지만 익숙해지면 일찍 기저귀를 뗄 경우 매우 편해집니다. 

 

 

 

 

 

 

반면 늦게 배변훈련을 시작할 때의 장점도 있습니다.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완벽하게 밤 기저귀까지 떼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빠른 경우에는 하루 이틀 사이에 성공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기 배변훈련을 언제부터 해야 할지 고민 중에 있다면 아이와 부모가 충분히 준비가 된 상태에서 그 시기를 정하시면 가장 좋습니다. 

 

아기가 기저귀를 답답해하거나, 혼자 숨어서 대변을 보는 경우,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움을 표현할 수 있는 경우, 두 가지 단어가 합쳐진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경우, 대소변 간격이 4시간 이상 길어지는 경우, 밤에 자는 동안 소변을 보지 않아 기저귀가 깨끗한 경우일 때 아이가 준비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기 배변훈련 준비물

 

기저귀 떼는 시기를 정했다면 이제 배변훈련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훈련 방법 역시 각 가정의 상황에 맞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준비물은 변기, 팬티, 방수요, 엄마의 인내심입니다.

 

화장실 변기
배변훈련 준비물 : 변기

 

1. 변기

배변훈련을 위해 유아 변기를 사용할지 사용하지 않을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유아변기는 아이들 사이즈에 맞춰서 나와있는데, 모양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처음 배변훈련을 할 때 거부감을 줄이는데 매우 좋습니다. 특히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모양의 변기를 사용하여 변기와 친해지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성향에 따라 유아변기에서 훈련을 한 후 성인 변기 사용을 거부하거나 외부에서 화장실 가기를 꺼려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그로인해 다시 성인 변기에서 훈련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성인 변기에 아이용 변기 커버 등을 준비하여 훈련을 하는 가정도 많습니다. 

 

2. 팬티

기저귀 떼는 방법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팬티를 많이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처음 훈련을 할때는 하루에도 수십 번 소변 실수를 하기 때문에 계속 갈아입혀 줘야 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속옷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져 있다면 배변훈련을 하는데 조금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에 쉬아가 묻지 않게 해주자~라는 말을 해주며 연습을 시켜도 좋습니다.

 

 

 

 

 

 

3. 방수요

낮잠이나 밤잠을 자는 아이들에게 방수요는 필수입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하루에도 몇 차례 이불 빨래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빨래 때문에 배변훈련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2개 이상의 방수요를 준비하여 아이가 자는 곳이나 주로 활동하는 곳에 깔아주시면 좋습니다.

 

4. 인내심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엄마의 인내심입니다.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어렵기도 합니다. 평소에 똑똑하고 말도 잘 알아듣는다고 생각했던 본인의 아이가 계속 실수를 하게 되면 결국은 엄마도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집안 곳곳에 소변이나 대변이 묻고, 빨래가 계속 쌓이게 되면 아이에게 화를 내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 아기가 배변하는 것을 거부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한 달 이상, 한 분기 이상은 걸릴 것이다라는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지고 도전을 해야 합니다.

 

 

  아기 배변훈련 방법

 

기저귀 떼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아이가 변기, 팬티 등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줍니다. 유아 변기가 있다면 자주 앉아보게 하고, 역할극을 통해 변기에 앉는 것을 꺼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다음 배변훈련의 필요성을 알려줍니다. 배변은 화장실에서 해야한다는 내용을 설명해주는데, 이때 관련 동화책이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울 때 아이들이 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손으로 해당 부위를 감싸거나, 자기만의 공간으로 가서 쭈그려 앉는 등의 행동을 한다면 바로 화장실로 데려가서 배변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장아장 걷는 아기
기저귀 떼는 시기

 

멋지게 성공을 했을 경우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 과하다 싶을 정도로 아이를 칭찬하고 자랑스러워 하면, 그 느낌을 기억하고 점점 실수를 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실수를 계속 한다고 해도 혼내지 말아야 합니다. 혼나게 되면 아이는 위축되면서 소변을 참거나 변기를 거부하는 상황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에 따라 금방 적응하고 성공하기도 하지만 길게는 한 두 달 동안 서서히 연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엄마와 아이 모두 인내심을 가지고 꼭 아기 배변훈련 방법을 통해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기저귀 발진 진정시키는방법

기저귀 발진 진정시키는방법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하루 종일 기저귀를 차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발진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겪는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기는 부모님들도

kwaziimom.tistory.com

 

아기밤귀저기 대표 팸퍼스 사용 리뷰 : 팸퍼스 베이비드라이 팬티

안녕하세요. 콰지맘입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제품 중 아기 기저귀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콰지맘은 첫째 때부터 다양한 브랜드의 기저귀를 사용해왔습니다. 가

kwaziimom.tistory.com

 

신생아 몸무게표

신생아 몸무게표 아이들을 키우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영유아검진입니다.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검진을 통해 예방접종 확인과 함께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체크하게 됩니다. 성

kwaziim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