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골프

[골프 기초] 그립 잡는 방법, 셋업 어드레스 기본자세

반응형

 

[골프기초] 그립 잡는 방법, 셋업 어드레스 기본자세 

 

골프 입문의 가장 처음은 바른 자세를 배우는 것입니다. 모든 스포츠가 동일하겠지만 기본 자세가 얼마나 잘 잡혀있느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골프채의 손잡이 부분을 그립이라고 하는데, 그립은 처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 잡은 그립에 익숙해지면 나중에 다른 그립으로 바꾸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립이 스윙의 70%를 차지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립 잡는 방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골프 기초 첫 시간으로 그립 바르게 잡는 법과 셋업 기본 자세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그립 잡는법 강의

 

 

골프 기초 배우기

 

 

 

▶ 그립 잡는 방법 ◀

골프채 즉 그립을 잡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오버 래핑(overlapping), 인터 로킹(interlocking), 베이스볼(baseball) 그립d입니다. 세 그립 모두 왼손을 먼저 잡고 그 위에 오른손을 잡아주는 방식입니다. 즉 골프채 그립의 아래쪽인 가장 끝쪽에 왼손, 그 위에 오른손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립을 잡기 위해서는 우선 골프채 해드가 지면과 직각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해드가 일자가 되어 정확한 상태로 그립을 잡아야 공이 바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립은 손 바닥이 아닌 손가락의 안 쪽 첫마디를 그립에 걸어준다는 느낌으로 잡으면 됩니다. 손바닥으로 잡는 자세는 잘못된 자세이며, 이 자세를 오래 유지할 경우 손목에 큰 무리가 가게 됩니다. 그립을 자연스럽게 감싸준 후 엄지 손가락은 그립과 일자가 되도록 올려줍니다. 

 

  • 오버래핑 그립

오버래핑 그립은 오른손 새끼 손가락을 왼손 검지 손가락 위에 올린 후 나머지 손가락은 그립을 감아주는 방법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그립 잡는 방법입니다.

 

 

 

 

  • 인터로킹 그립

인터로킹 그립은 오른손 새끼 손가락과 왼손 검지 손가락을 꼬아서 잡아주는 방법입니다. 오버래핑 그립을 잡았을 때, 잡은 손이 느슨하다고 생각되거나 악력이 약한 분들, 손이 작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오버 래핑 그립, 여자는 인터 로킹 그립, 나이가 많이 드신 분들이나 손가락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베이스볼 그립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립 잡는 법은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야 하기 때문에 직접 세 가지 방법을 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셋업, 어드레스 자세 잡는 방법 ◀

 

셋업, 어드레스는 골프의 기본 자세를 말합니다. 스윙을 하기 위해 발의 위치를 정하고 공에 클럽 페이스를 겨누는 스윙의 기본 자세입니다. 기본 자세 연습은 많이 해주셔서 몸에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올바른 셋업 자세는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상체를 숙이며, 엉덩이를 뒤로 빼는 자세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하실 수 있으나 여러번 반복하여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바로 선 상태에서 무릎을 살짝 굽혀주세요.

  2. 상체를 숙이면 엉덩이가 뒤로 자연스럽게 빠집니다.

  3. 양 팔을 아래롤 떨어뜨린 상태에서 그립을 잡아줍니다.

 

상체를 먼저 숙여야 하는데, 엉덩이만 뒤로 빼는 경우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그립을 잡아도 불편하고 스윙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셋업 연습시에는 거울 앞에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골프 기초 그립 잡는 방법과 셋업(어드레스) 기본자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감과 댓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스포츠리뷰/골프] - [골프 기초] 골프채 종류와 용도 (이름, 부위별 명칭 선택 요령) : 초보자 골프채 고르는 방법

 

[골프 기초] 골프채 종류와 용도 (이름, 부위별 명칭 선택 요령) : 초보자 골프채 고르는 방법

[골프 기초] 골프채 종류와 용도 (이름, 부위별 명칭 용어 선택 요령) : 초보자 골프채 고르는 방법 골프 입문자라면 골프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골프채 부위별 이름조차 생소하실 겁니��

kwaziimom.tistory.com

[스포츠리뷰/골프] - [골프 기초] 골프 코스의 구성과 골프장 종류

 

[골프 기초] 골프 코스의 구성과 골프장 종류

[골프 기초] 골프 코스의 구성과 골프장 종류 오늘은 골프 코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흔히 골프장이라고 말하는 골프 코스는 총 18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세 장소로 구분하는데, ��

kwaziim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