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삶은밤 효능 부작용 [치매예방]

반응형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밤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있는 간식입니다. 피부회복이나 면역력 강화에 좋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치매예방 효과가까 주목을 받으면서 더욱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삶은밤 효능 부작용을 통해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삶은밤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삶은밤 효능 11가지

   삶은밤 부작용

   밤 삶는 방법

   요약정리

   함께보면 좋은글

 

삶은밤 효능 11가지 

1. 피로 회복

완전 식품으로 알려진 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3대 필수요소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매일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풍부한 비타민은 신체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몸 속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독소 및 숙취를 해소하기 때문에 체력을 회복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2. 치매 예방

삶은밤 효능으로 치매 예방효과가 주목을 받으며 많은 분들이 밤을 드시고 계십니다.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엽산과 리보프라빈, 필수 아미노산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의 뇌에 작용하여 기억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와준다고 합니다. 뇌세포를 튼튼하게 하며, 뇌신경을 보호합니다. 집중력과 인지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이나 업무 집중을 필요하는 성인에게도 좋지만 특히 나이가 들면서 노화를 겪게 되는 어르신들이 꾸준히 드시면 뇌의 노화와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이뇨 작용

소변을 잘 누는 것은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각종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삶은 밤효능은 이뇨 작용을 돕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할 경우 방광염이나 결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피부 건강

부드럽고 탄력있는 피부를 원하신다면 꾸준히 밤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한 식품인데, 그중에서도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콜라겐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기미나 주근깨 예방 효과 뿐만 아니라 주름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탄력있는 피부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껍질이-벗겨져있는-밤
삶은밤효능

 

5. 눈 건강

눈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눈을 많이 사용하거나, 눈의 피로를 쉽게 느끼는 분들은 삶은밤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체내에 합성되어 망막 세포를 튼튼하게 하고, 눈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시력을 보호하고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야맹증이나 백내장 등에 도움이 됩니다.

 

6. 정력 강화

남성 건강에 밤이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근력을 강화시켜주며, 정액의 운동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도와 전립선을 건강하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삶은밤을 드시면 좋습니다.

 

7. 소화 작용

삶은밤효능으로 소화 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밤에는 과당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위 벽을 튼튼하게 해주며, 소화 기능을 도와 위와 장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 역시 장의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음식물이 장 내에 오래 머물러있지 않도록 하며, 영양분 흡수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여 위와 장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8. 고혈압 예방

평소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삶은밤 효능은 매우 뛰어납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리놀레산 성분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높여주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질환을 예방해주며, 몸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하게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9. 면역력 강화

각종 비타민와 미네랄의 보고라고 알려진 밤은 면역력 강화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밤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세포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기초 면역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10. 뼈 건강

열번째 삶은밤효능은 뼈 건강입니다. 다른 성분들 만큼 칼슘도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꼭 필요한 성분이며, 성인과 노인들에게는 뼈를 유지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 속의 칼슘이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꾸준하게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밤은 비타민 D도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노년기로 갈수록 더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11. 괴혈병 예방

마지막 삶은밤 효능은 괴혈병 예방효과입니다. 밤은 예로부터 괴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잇몸 질환이나 괴혈병 치료에 효과가 매우 좋으며, 각종 출혈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삶은밤 부작용

밤은 대표적인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평소 열이 많은 분들은 섭취하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사요합니다. 많이 섭취를 할 경우 복통이나 구토,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만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오히려 과하게 먹을 경우 변비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과식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칼집이-나있는-밤
삶은밤효능부작용

 

밤 삶는 방법

비타민의 보고인 밤은 삶아 먹는 것이 가장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밤 삶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밤을 물에 잠시 담궈 불려줍니다.
  2. 한번 세척을 합니다.
  3. 냄비에 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습니다.
  4. 강불로 끓여줍니다.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로 바꿉니다.
  6. 약 20분 정도 더 끓입니다.
  7. 밤이 익으면 불을 끈 후 10분 정도 놔둡니다.
  8. 식은 밤을 찬물로 한번 더 씻어 껍질이 잘 까지도록 해줍니다.

 

 

요약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풍부

치매예방, 고혈압예방, 정력강화

 

함께보면 좋은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체크리스트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오메가 3 많은 음식 효능 코로나 예방

 

이상으로 삶은밤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