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정보

바지락 해감시키는법 바지락술찜 요리 꿀팁

반응형

 

  바지락 해감시키는법 요리

 

건강을 위해 제철 음식을 찾아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4월하면 꼭 먹어야 할 음식 중 하나는 바지락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고 좋아하는 조개류의 하나로, 성장과 번식이 빠르기 때문에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어 저렴하고 영양가 높은 식재료입니다.

 

지방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으며, 철분과 칼슘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예방과 뼈 건강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풍부한 타우린 성분으로 인해 국이나 탕으로 끓여 먹으면 숙취 해소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4월 제철음식인 바지락 해감시키는법바지락술찜 요리를 간략하게 알려드립니다. 

 

 

 

  바지락 해감

 

맛있는 요리를 위해 바지락을 사왔다면 우선 해감을 해주어야 합니다. 조개류들을 손질할 때 필수로 해야하는 작업인데, 안에 있는 노폐물들을 빼내어 주는 과정입니다. 싱싱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사와서 바로 해주어야 합니다.

 

바지락 해감시키는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농도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원래 살던 환경과 비슷한 바닷물 농도를 맞춰주어야 입을 열면서 안에 있는 것들을 뱉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냥 맹물로 해감을 해도 되지만 이왕이면 소금물을 이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소금물 농도는 3~5% 정도면 됩니다. 따라서 물의 양이 종이컵 10컵 정도라면 소금은 종이컵의 1/3 정도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금물에 싱싱한 바지락을 넣어둡니다. 너무 오랜 시간 담궈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럴경우 짠맛이 베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닐봉지를 이용해 바지락 해감시키는법도 있습니다. 나름 꿀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검은 비닐봉지 안에 소금물과 함께 넣어줍니다. 안을 어둡게 해주면 자기들이 살던 환경으로 착각을 하고 해감을 더 빨리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봉지 안에 넣어 2~3시간 정도 놔두면 간단하게 바지락 해감시키는법이 됩니다.

 

 

  바지락 삶는법

 

해감이 잘 되었다면 맛있게 삶는법도 알려드립니다.

 

해감 후 깨끗한 물에 씻어줍니다. 노폐물들이 빠져 나왔다고 하지만 겉에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냄비에 조개들이 잠길 정도의 충분한 물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세척한 바지락을 넣습니다. 잡내를 제거하게 위해 맛술이나 청주 등을 넣습니다. 만약 칼칼한 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를 썰어 넣어줍니다.

 

 

처음에는 강불로 삶습니다.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잠시 기다려 줍니다.채에 건저내서 물을 뺀 후에 그냥 드시거나 다양한 요리에 이용하셔도 됩니다.

 

찜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5분 정도 삶은 후 입이 10% 정도 벌어지면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둔 채로 5분 정도 뜸을 들여도 좋습니다.

 

 

  바지락 술찜

 

바지락 요리들 중에서 집에서 쉽게 만들수 있는 바지락 술찜 만드는방법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야식이나 술안주로도 좋은 영양만점 메뉴입니다.

 

재료

바지락 500g

버터 1큰술

통마늘 10개

청양고추 3개

소주 150ml

물 100ml

소금

후추

 

 

요리방법

1. 위에서 배운 방법으로 해감을 미리 해놓습니다.

2. 해감된 조개는 깨끗한 물로 세척해줍니다.

3. 마늘을 편으로 썰어줍니다.

4. 청양고추를 썰어줍니다. 

5. 프라이팬에 버터 1큰술을 넣습니다.

6. 중불에서 편마늘을 잘 볶아줍니다.

7. 칼칼한 맛을 위해 청양고추를 넣어 함께 볶습니다.

8. 씻어놓은 바지락을 넣고 강북에서 볶습니다.

9. 간을 본 후 소금과 후추를 적당히 넣습니다.

10. 소주 150ml와 물 100ml을 넣어줍니다. 취향에 따라 국물 양을 조절하셔도 좋습니다.

11. 바지락이 익어 입을 벌리면 맛있는 바지락 술찜 완성입니다. 

 

 

  바지락 효능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해독작용과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국민 조개인 바지락 효능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독소 배출입니다. 간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빠른 숙취 해소와 손상된 간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철분은 빈혈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속에 있는 혈구를 만드는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는 어지러움증을 완화시켜줍니다.

 

 

타우린 성분은 성인병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그로인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안정화 시켜주어 고혈압이나 동맹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바지락 효능이 좋습니다. 

 

근육 경련과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흔히 피곤하거나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눈밑이 떨리는 경련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때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지락을 섭취하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피로 회복 효과도 좋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매우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신체의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기력 회복과 스트레소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양질의 단백질은 근육을 키우고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메티오닌 성분이 단백질 합성을 도화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100g당 65칼로리 정도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도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근육 손실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4월 제철 식품이기 때문에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시 위해서 바지락 해감시키는법 및 바지락 요리인 바지락술찜 만드는법을 활용해 건강한 식사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봄나물 종류와 사진 9가지

봄나물 종류 총정리 따뜻한 봄이 되었습니다. 곳곳에 목련과 벚꽃이 피고 기분이 좋아지는 계절입니다. 겨울 동안 집 나갔던 입맛도 돌아오면서 맛있는 제철 음식을 찾아나서시는 분들이 많습

kwaziimom.tistory.com

 

도라지무침 맛있게만드는법 황금레시피

도라지무침 맛있게만드는법 기관지가 약한 저희 가족들은 요즘같은 환절기가 되면 콜록콜록 기침을 달고 삽니다. 특히 일교차가 커지면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증세가 더 심각해집니다. 이럴때

kwaziimom.tistory.com

 

미나리무침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꿀팁

미나리무침 만드는 법 특유의 향과 식감으로 봄제철 나물인 미나리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나이가 들고나니 어렸을 때는 싫어하던 맛과 향이 오히려 좋아져서 듬뿍 넣어 요리를

kwaziimom.tistory.com

 

취나물 효능 취나물무침 따라하기

취나물 효능및 요리 봄이 되었습니다. 입맛이 돌기 시작하면서 제철 음식인 나물 요리를 찾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봄나물들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특징인

kwaziim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