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발목 염좌로 고통을 받는 분들을 위해 치료기간과 회복기간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증상에 따른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목염좌 치료 및 회복기간
염좌란 삔 현상을 말합니다. 가끔 발목에 무리한 힘이 가해질 경우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가벼운 증상이기 때문에 몇 일 지나면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관리를 할 경우 더 큰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발목 염좌 회복기간은 일주일 내외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6주 이상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발목 염좌 치료와 회복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발목 염좌는?
발목의 바깥쪽에 있는 인대가 손상을 입은 상태입니다. 심하게 꺾이거나 접지른 경우 해당 부위의 관절을 지탱하고 있던 인대가 손상이 되면서 통증이나 붓기 등이 나타납니다. 전체의 약 85% 정도는 바깥쪽 인대가 손상되서 발생하지만 간혹 발이 안쪽으로 꺾일 경우에도 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발목의 뼈가 순간적으로 원래의 자리를 이탈하면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치료하지 않을 경우 더 큰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인대 쪽에 통증이 심해지고 붓기가 생기는데, 복사뼈 주위로 통증이 퍼지거나 주변에 있는 혈관이 터지면서 피부 속에서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발목을 돌리거나 움직일 때 더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발목염좌 치료방법
발목 염좌 치료기간 및 회복기간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1도 염좌
이 상태는 인대의 손상은 없고, 주위의 세포 조직만 손상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 가벼운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 치료와 휴식, 냉온찜질 등을 통해 비교적 발목 염좌 치료기간이 짧으며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2도 염좌
두번째 단계는 인대의 일부분이 파열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는 손상된 정도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발목 염좌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붕대를 이용해 발목 부위를 압박하거나 고정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상태에 따라는 물리치료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염좌 치료기간이 길어집니다.
3. 3도 염좌
마지막 단계는 인대가 완전이 파열된 상태입니다. 이때는 전 단계와 동일하게 손상된 부위를 고정시켜주어야 하며, 주사나 재활, 수술 등을 통해 파열된 부분을 치료해야 합니다. 따라서 발목 염좌 치료기간 및 회복기간이 매우 길어집니다.
발목염좌 회복기간
발목 염좌 회복기간은 치료기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1도 염좌 : 일주일 내외
- 2도 염좌 : 3주 내외
- 3도 염좌 : 6주 이상
가벼운 부상일 경우 회복기간은 1주일 내외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함께 발목에 무리를 가하지 않는다면 통증이 가라앉고 회복하게 됩니다. 2도 발목 염좌 회복기간은 손상된 인대가 회복될 때까지 약 3주 내외가 걸린다고 합니다. 발목을 고정해줘야 하며 반약 그냥 방치할 경우 더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도 발목염좌 회복기간은 6주 이상이 필요합니다. 인대가 파열된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을 할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목 염좌 치료기간 및 회복기간을 살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평소에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무리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