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나이가 들수록 무릎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역시 요즘 조금만 걸어도 무릎에 불편함을 느끼면서 관절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고 있습니다. 몸의 노화가 시작되면서 관절이나 연결 부위들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앉았다 일어서거나 자세를 바꾸게 되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혹시 관절염 등 무슨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원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절염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고 말하는 분들 중 퇴행성 관절염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신체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관절을 연결하고 있는 연골 부위도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연골부분이 마모가 되거나 손상이 되면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과 함께 무릎에서 소리가 나며 시리거나 통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날 정도라면 연골 손상이 매우 심해서 뼈와 뼈를 완충하지 못하고 부딛쳐서 나는 것일 수 있으므로 빨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월판 손상
연골에 문제가 발생한 것 중 반월판이 손상된 경우도 있습니다. 반월판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입니다. 무릎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노화 외에도 강한 충격을 받거나 사고 등으로 인해 손상이 되면 무릎에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는 말이 나오고 통증도 동반됩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다르게 젊거나 어린 나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추후에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연골 연화
무릎 관절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연골을 평소에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손상을 받게 되었을 때 연골 연화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무릎 앞쪽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저린 느낌이 계속되고, 무릎을 구부렸다 폈을 때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만성적인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주로 육상선수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지만 일반 성인이나 노인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오랜 시간 가부좌 자세로 앉아있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 자세, 잘못된 스쿼트 자세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추벽증후군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중에 추벽증후군으로 인한 원인도 있습니다. 무릎 연골 주변에는 얇은 막이 있는데 이를 추벽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추벽의 크기가 작아지고 사라집니다. 하지만 일부는 사라지지 않고 무릎 안에 남아있게 되는데, 이때 무릎을 과하게 사용하면 추벽이 자극을 받아 손상을 입고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무릎을 굽혔다가 펼 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고 합니다. 소리와 함께 무릎을 움직이는게 잘 되지 않습니다. 주로 무릎 안쪽에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무릎에서 계속 소리가 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무시하기 보다는 진료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고 무릎 관절을 평소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에 대한 다양한 이유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