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정보

갈대뿌리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노근 효능)

반응형

본 포스팅은 가을을 대표하는 식물 중 하나인 갈대뿌리 효능을 정리한 글입니다. 한방에서 노근이라고 부르는 갈대뿌리는 몸의 열을 내리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갈대 뿌리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갈대란,

     갈대뿌리 효능

     갈대뿌리 부작용

     갈대뿌리 먹는 방법

   요약정리

   함께보면 좋은글

 

 

- 갈대란

볏과의 여러해살이 풀인 갈대는, 높이가 1~3m정도 되며 잎은 길고 끝이 뾰족합니다. 

 

8~9월에 꽃이 피며, 어린 순은 식용으로, 이삭은 빗자루로, 줄기는 다양한 물건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말린 갈대뿌리를 '노근'이라고 부르고, 말린 잎을 '노엽'이라고 부르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로 물가나 하천 주변에서 서식하며, 개체가 크고 번식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대체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려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 갈대뿌리 효능

1. 뇌혈관 질환 예방

갈대뿌리 효능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뇌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전을 예방하고 피를 맑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개선에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혈압 안정화를 통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경색, 뇌졸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갈대뿌리
갈대뿌리 효능 부작용

 

2. 치매 예방

노근 효능으로 뇌 건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갈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파라큐마레이트 성분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뇌 세포를 자극하여 기억력과 인지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뇌 기능을 강화시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체크리스트

치매 초기증상 나이가 들수록 건강한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늙는다는 것은 슬프지만 그로 인해 질병에 걸리는 것은 나 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중

자세히 보기

 

3. 해독작용

세번째 갈대뿌리 효능은 열을 내리며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가운 성질의 노근은 예로부터 몸의 열을 떨어뜨리는 데 많이 사용했는데, 갈대뿌리를 우려 마시게 되면 몸의 열을 내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구토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이뇨작용

노근 효능으로 이뇨 작용이 뛰어납니다.

이는 폐에 고름이 차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마시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주며, 방광염을 예방하고 부종을 개선하는데 탁월합니다.

 

 

5. 소화 기능 향상

소화흡수를 돕는데도 갈대뿌리 효능이 뛰어납니다. 

껍질을 벗겨서 밥과 함께 지어 먹으면 식욕을 돋아주어 신진대사를 높여주며, 위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흡수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갈대
갈대뿌리 효능 부작용

 

 

6. 면역력 증가

갈대 뿌리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신체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며, 각종 성인병 및 암을 예방하는데 기여합니다.

 

7. 당뇨예방

노근 효능으로 당뇨병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대표적인 항당뇨 물질입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 혈당 조절을 통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만 챙기세요

본 포스팅은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증상 완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당뇨는 식이 조절이 매우 중

자세히 보기

 

8. 탈수 예방

예로부터 갈대뿌리는 갈증을 해결해 주며, 탈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뛰어다나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탈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뿌리를 달여 마시면 갈대뿌리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음주한 다음날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9. 전립선 건강

마지막으로 노근효능으로 전립선 건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항염작용을 통해 전립선염을 치료하고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꾸준히 마실경우 염증 개선 및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한방에서는 황달, 만성복막염 등 다양한 질병에 갈대뿌리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증상 총정리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아래 부분에서 요도를 반지처럼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남성에게만 있는 생식기관입니다. 나이가 들고 몸의 노화가 진행될 수록 이 부분이 비대해지고 방

자세히 보기

 

- 갈대뿌리 부작용

갈대뿌리는 특별한 부작용은 밝혀진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갈대뿌리 먹는 방법

갈대뿌리를 먹는방법은 말린 노근을 차로 우려내서 드시면 됩니다.

다음은 갈대뿌리 차 우리는 방법입니다.

 

 

  1. 갈대뿌리를 알맞은 크기고 자릅니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넣지 않고 볶아줍니다.
  3. 그늘에서 잘 말려줍니다.
  4. 말린 노근 20~30g을 준비합니다.
  5. 물 2L에 넣고 강불에서 끓입니다.
  6. 물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약불에서 우려냅니다.
  7. 이후 차를 식혀서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요약

갈대뿌리 효능 심혈관 질환, 치매 예방에 탁월

차를 우려 자주 마셔주세요.

 

함께보면 좋은글

갈대와 억새의 차이점

병아리콩 효능부작용 먹는방법

새싹보리 효능

우엉차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이상으로 갈대뿌리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